1,505 0 0 0 0 0 10년전 0

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는 제 삶을 구원했습니다! 『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는 10대에 살인죄로 기소되어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 받고 10년 가까이 독방에 홀로 갇혀 지낸 무기수 래리 뉴턴과 그런 그에게 10년 동안 셰익스피어를 가르쳐 온 영문학 교수 로라 베이츠의 실제 셰익스피어 수업에 대한 기록이다. 학력이라고는 초등학교 5학년 중퇴가 전부인 래리는 저자 로라 베이츠를 만날 때까지만 해도 셰익스피어가 누군지조차 모르는 상태였으며, 깊은 절망에 빠져 죽음의 환영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셰익스피어를 만나면서 래리는 어느새 자신의 존재와 삶의 의미를 인식하고, ‘진정한 자유’에 대해 깨닫는다. 10여 년 만에 독방에서 풀려난 래리는 같은 처지의 재소자들을 위한 셰익스피어 프로그램 워크..
셰익스피어는 제 삶을 구원했습니다!

『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는 10대에 살인죄로 기소되어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 받고 10년 가까이 독방에 홀로 갇혀 지낸 무기수 래리 뉴턴과 그런 그에게 10년 동안 셰익스피어를 가르쳐 온 영문학 교수 로라 베이츠의 실제 셰익스피어 수업에 대한 기록이다.

학력이라고는 초등학교 5학년 중퇴가 전부인 래리는 저자 로라 베이츠를 만날 때까지만 해도 셰익스피어가 누군지조차 모르는 상태였으며, 깊은 절망에 빠져 죽음의 환영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셰익스피어를 만나면서 래리는 어느새 자신의 존재와 삶의 의미를 인식하고, ‘진정한 자유’에 대해 깨닫는다.

10여 년 만에 독방에서 풀려난 래리는 같은 처지의 재소자들을 위한 셰익스피어 프로그램 워크북을 쓰기 시작하였고, 이 프로그램은 미국 국내외 유수 언론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셰익스피어가 누군가의 삶을 구원할 수 있을까?”란 질문에 당신은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여기, 셰익스피어를 통해 자신의 삶이 구원받았다고 고백하는 이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지은이 로라 베이츠 Laura Bates

인디애나주립대학교 영문학 교수. 셰익스피어 연구로 시카고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5살이던 1983년, 시카고 쿡 카운티 단기교도소에서 초범들에게 기초 문학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자원봉사를 시작해 2010년까지 약 30년간 시카고 시와 인디애나 주의 여러 교도소에서 셰익스피어를 강의했다.
특히 2003년부터는 사상 최초로 슈퍼맥스(supermax)에서 독방에 갇힌 죄수들에게 셰익스피어 강의를 시작했다. ‘슈퍼맥스’는 가장 위험한 죄수들을 장기간 격리 수용하는 징계 목적의 구역으로, ‘감옥 안의 감옥’이다. 그곳에서 저자는 10대에 저지른 잘못으로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살고 있는 무기수 ‘래리 뉴턴’을 만난다. 『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는 저자와 래리 뉴턴의 10년간의 셰익스피어 수업에 대한 기록이다.
가난한 전쟁 난민 출신 이민자인 부모님 밑에서 자란 저자는 래리와 같은 범죄자들의 처지를 누구보다 잘 이해한다. 또한 셰익스피어 전문가로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폭력적인 범죄자의 삶을 구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셰익스피어가 ‘미래의 잠재적 피해자들의 삶’도 구원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종신직 교수’라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기 위해 시간과 열정을 쏟는 대신, 그 위험하고 삼엄한 슈퍼맥스의 출입문을 10년간 50만 번이나 열고서 1,000시간 이상 죄수들과 셰익스피어 수업을 계속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었다.
애초 ‘1년 계획’이었던 슈퍼맥스의 셰익스피어 프로그램은 지역신문 1면에 대서특필되며 크게 성공을 거두고 이에 고무된 교도소 당국의 격려 속에 계속 연장된다. AP, NPR, MSNBC 등에 소개됐고, 할리우드에서도 관심을 보였다. 또한 래리의 사례에 고무되어 미국 전역에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들이 생겨나는 동안, 저자는 셰익스피어 희곡 38편에 대한 래리의 글을 모아 『죄수들을 위한 셰익스피어 전집 안내서(The Prisoner’s Guide to the Complete Works of Shakespeare)』를 편집하고 있다.


옮긴이 박진재

가톨릭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출판사 편집자를 거쳐, 현재 영어교육도서 기획자 및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나의 하얀 비둘기』 『괴물 트롤』 『데몰리션 엔젤』 『러너』(근간)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